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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와 선택적 부주의(selective inattention)
    심리학 Psychology 2023. 6. 28. 00:02

     

    심리학에서 선택적 주의와 선택적 부주의는 인지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들이다. 선택적 주의는 우리가 주어진 자극 중에서 특정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는 능력을 말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우리는 수많은 자극과 정보들을 받아들이지만, 선택적 주의는 우리의 관심이나 목적에 부합하는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고 다른 자극을 배제하는 역할을 한다. 반면 선택적 부주의는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한 자극이나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우리가 주변의 자극을 완전히 무시하거나 간과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선택적 주의

    우리는 의식적으로 동시에 얼마나 많은 정보에 주의를 둘 수 있을까?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를 통해 마치 손전등의 불빛과도 같이 우리의 의식적 자각은 경험하는 모든 것들에서 매우 한정된 측면에만 초점을 맞춘다. 어느 한 추정치에 따르면, 우리의 오감(five sense)은 초당 11,000,000비트의 정보를 받아들이지만, 그 가운데 우리가 의식적으로 처리하는 것은 대략 40비트 정도라고 한다(Wilson, 2002). 그러나 우리 마음의 무의식적 트랙은 나머지 10,999,960비트의 정보를 직관적으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한다. 예를 들어, 이 문장을 읽을 때까지 당신의 신발이 당신의 발을 꽉 누르고 있거나, 혹은 당신의 코가 당신의 시야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갑자기 지금 당신 주위의 관심이 바뀐다. 당신의 발은 뭔가 둘러싸여 있는 것 같고, 코는 당신 앞에 있는 종이 위에서 끝까지 방해하는 것 같다. 당신이 이 단어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동안, 당신은 주변의 시야로부터 들어오는 정보의 인식을 또한 차단하고 있다. 그러나 당신은 그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 당신이 아래의 'X'를 바라볼 때, 노트북 화면을 둘러싸고 있는 것들을 알아차릴 수 있다(스크린의 가장자리, 당신의 책상 등).

     

    X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선택적 주의의 또 다른 예로,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가 있다. 칵테일 파티 효과는 많은 사람들 가운데 오직 한 사람의 목소리에만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것을 말한다(다른 목소리가 당신의 이름을 부르면, 마음의 다른 트랙이 작동하면서 인지적 탐지기는 의식으로 목소리를 즉시 끌어들일 것이다). 이러한 집중 청취에는 이에 상응하는 대가가 발생한다. 헤드셋을 통해 한쪽 귀에서 한 가지씩 총 두 종류의 대화를 듣고 있고, 이러한 대화가 일어나고 있는 동안에 당신의 왼쪽 귀에서 들리는 메시지를 똑같이 말하기를 요구받았다고 상상해 보자. 당신은 당신의 왼쪽 귀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때, 오른쪽 귀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지각하지 못할 것이다. 이후에 당신의 오른쪽 귀가 들었던 단어가 무엇인지를 말해 보라는 요청을 받으면, 당신은 기억해 내지 못할 것이다(말하는 사람의 성별이나 소리의 세기에 대해서는 말할 수 있지만).

     

    선택적 주의와 사고

     

    운전을 하는 동안 통화하는 것을 시도하는 것은 당신의 선택적 주의를 길에서부터 전화에 이르기까지 여기저기 주의를 전환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큰 노력을 요하는 상황에서 당신의 완전한 주의집중을 필요로 할 때, 당신은 아마도 말하는 것을 멈출 것이다. 하지만 특히 복잡한 과제로 주의를 전환할 때와 같이 주의 전환하는 처리 과정은 그것을 대처하는 데 있어서 약간 늦어질 수 있고, 때로는 엄청나게 늦어질 수 있다(Rubestein et al., 2001). 미국의 국립 고속도로 교통안전위원회(2006)는 차량충돌의 약 80%가 운전자의 부주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유타대학교의 모의운전 실험에서, 휴대전화로 대화하며 운전한 학생들은 교통신호, 광고 게시판, 그리고 다른 차량들을 탐지하고 이에 반응하는 데 더욱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Strayer & Johnston, 2001; Strayer et al., 2003).

     

    주의는 선택적이기 때문에 전화 통화, GPS 네비게이션 시스템, 혹은 DVD 재생기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은 다른 것들에 대한 부주의를 유발한다. 한 예로, 시드니대학교의 연구자(McEvoy et al., 2005, 2007)들이 자동차 사고 전에 전화 통화기록을 분석했을 때, 심지어 손을 사용하지 않는 핸즈프리 장치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휴대전화 사용자들은 4배 더 위험한 상태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반면 동승자가 있었던 운전자들의 경우에는 단지 1.6배 더 위험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에 대한 이러한 차이는 운전자들에게 8마일 앞에 나타날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차를 댈 것을 요구한 실험에서도 역시 나타났다. 동승자와 대화를 하던 운전자들의 경우에는 88%가 차를 댔다. 휴대전화로 이야기하던 운전자들의 경우에는 50%의 운전자들만 휴게소에 차를 댄 것으로 나타났다(Strayer & Drews, 2007). 심지어 손이 자유로운 핸즈프리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대화를 하던 운전자들은 운전의 부담을 눈으로 볼 수 있고 대화를 멈출 수 있는 동승자와 대화를 하던 운전자들보다 더 주의가 분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보행자들을 대상으로 한 자연적인 관찰 결과에 따르면, 이야기하면서 걷는 것 또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Nasar et al., 2008). 휴대전화를 사용하던 사람들의 절반(주의가 산만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1/4만)이 자동차가 다가오는 도중에 길을 건너는 것과 같은 위험스러운 도로 횡단 행동을 보였다.

     

    선택적 부주의

    무주의 맹시(inattentional blindness)

    의식적인 자각 수준에서, 우리는 눈 앞에 펼쳐진 끊임없는 시각적 자극들이 무한히 나열된 것 중에서, 조그마한 면 외에는 거의 '알지 못한다.' 연구자들(Becklen & Cervone, 1983; Neisser, 1979)은 사람들에게 1분짜리 동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이를 극적으로 입증하였다. 이 동영상에는 3명의 흰 셔츠차림의 놀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겹쳐진 3명의 검은 셔츠차림의 남자들이 농구공을 단지면서 놀고 있는 영상이 담겨 있었다.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검은색 셔츠차림의 사람들이 공을 던질 때마다 매번 버튼을 누르는 것이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들의 주의를 완전히 게임에만 집중했기 때문에, 동영상이 재생되는 중간쯤에 우산을 지닌 젊은 여성이 화면을 가로질러 가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동영상을 다시 재생해 보았을 때, 영상을 본 사람들은 자신들의 무주의 맹시(inattentional blindness)에 대해 경악하였다(Mack & Rock, 2000). 반복된 실험에서 자신만만했던 연구자 Daniel Simons와 Christopher Chabris (1999)는 고릴라 복장을 한 실험협조자를 빙빙 돌면서 놀고 있는 사람들 사이로 보냈다. 5초에서 9초에 이르는 짧은 출현 동안, 고릴라 복장을 한 실험협조자는 가슴을 쿵쿵 때리는 것을 잠시 멈추었다. 하지만 여전히, 성실하게 공을 주고받은 횟수를 세던 참여자들의 절반은 그것을 보지 못하였다.

     

    변화 맹시(change blindness)

    또 다른 실험에서, 사람들은 변화 맹시(change blindness)를 나타냈다. 짧은 시각 차단 후에 큰 콜라 병이 사라지거나, 울타리가 솟아오르거나, 혹은 옷의 색깔이 변화하여도 대개 사람들은 알아차리지 못했다(Resnick et al., 1997; Simons, 1996; Simons & Ambinderm, 2005). 변화맹시(change blindness)는 인지 현상 중 하나로, 우리가 주변 환경에서 발생하는 크고 중요한 변화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보통 우리는 주변의 시각적 자극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인지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변화맹시는 우리의 인지 시스템이 주어진 상황에서 변화를 인지하기 어려워하는 한계를 보여준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특정 시각적 요소에 초점을 두고 주목하는 동안 다른 요소들의 변화에 대해 놓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한다.

     

    돌출(pop-out)

    그러나 어떤 자극들은 매우 강력하고 눈에 띄게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이로 인해 어떠한 그림이나 모습이 돌출(pop-out)되는 것을 경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모두가 얼굴을 찌푸리고 있는 그림 안에서 한 사람만이 활짝 웃고 있는 얼굴이라면 우리는 그 그림을 보자마자 웃는 얼굴이 금방 눈에 띄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자극들에 주의하도록 우리 스스로가 결정한 것이 아니다. 자극들이 우리의 시선을 잡아끌었고 우리의 주의를 요구한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선택적 주의와 선택적 부주의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글부터는 우리의 심리학적의 한 측면인 수면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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