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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담심리학] 상담자의 5가지 역할과 자질
    심리학 Psychology 2023. 7. 13. 00:30

     

    전문성을 갖춘 상담자의 5가지 역할과 자질은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상담의 성공은 상담자의 능력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번 글에서는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을 살펴보고, 상담자로서의 기반을 다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상담자는 치료자, 코치, 연구자, 자문가, 지역사회 개발 지원자, 멘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내담자의 성장과 문제 해결을 돕는다. 전문적 자질과 함께 상담자는 내담자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인간적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의 역할을 5가지로 나누어 살펴 보자.

    1. 치료자로서의 역할

    상담자의 일차적 역할은 치료자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리적 고통이나 외상에 개입하여 새로운 해석과 대처법을 제시하여 돕는다. 내담자의 자아 탐색과 함께 자아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아를 객관화하고 자조능력을 향상시킨다.

    2. 코치・교육자로서의 역할

    상담자는 발달과 생활적응에 도움을 주기 위해 코치와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것은 물론, 예방적인 차원에서 내담자가 문제를 예상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또한 내담자의 자조능력을 키워 상담에서 학습된 대처방식이 일반화되도록 돕는 것이 목표이다.

    3. 연구자로서의 역할

    상담자는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상담학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상담 사례, 이론, 다문화적 적용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상담의 성과를 높이고 내담자를 안전하게 이끌어주는데 기여한다. 이는 상담자 개인의 성장 뿐만 아니라 전문가로서의 책임 있는 행동이다.

    4. 자문가로서의 역할

    상담자는 자신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다른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자문을 제공할 수 있다. 자문의뢰기관이나 의뢰자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적용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5. 지역사회 개발 지원자로서의 역할

    상담의 특성 중 하나는 인간 삶의 질적인 변화를 돕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한 활발한 상담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 상담자의 역할은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의 개발과 변화를 지원하는 것이다.

     

    상담자의 자질

    상담자의 자질은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 2가지로 나누어 정의한다.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상담자는 내담자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고통과 성장을 존중하며, 다양한 가치관과 태도를 너그럽게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상담자는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와 심리적 발달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내담자의 특성에 맞는 상담방법을 선택하고, 상담이론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상담의 과정을 인식하고 내담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를 형성하고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결론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상담자는 전문성과 인간성을 갖추어야 한다. 또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성장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면서도 내담자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인간적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이해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개발을 통해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상담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글에서 상담자의 5가지 역할과 자질에 대해 살펴 보았으니 상담자로서 발전하고자 하는 사람이 이 글을 읽었다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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